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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단난기획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알로 - 위클리 과제(2) 본문

위클리 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알로 - 위클리 과제(2)

벌받는돌고래 2022. 9. 12. 23:45

제품(기능) 기획

 

지난주 위클리 과제에서 인터뷰를 통해 알로의 아쉬운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주 과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직접 정의해보는 것입니다.

 

 본인이 선정한 알로의 최우선 문제는

회의와 회의가 아닌 상황을 구분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하는 기능은 알로 내에서 회의를 직접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서 필수로 필요한 기능은 회의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회의 전 회의 중 회의 후로 구분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 회의와 회의가 아닌 상황을 구분하는 기능이 없다
기능이 가져야할 속성 회의 시작과 마무리 및 관련 기능이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이어야 함,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동작만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함, 해당 기능이 디자인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깔끔해야 함, 사용자가 현재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가시적이여야 함
최소한의 기능 회의 시작과 마무리 기능
회의 중일 때 차별되는 UI(MVP 단계에선 최소한의 변화)
추가 기능 회의 전: 회의 전 알림 시스템, 회의 아젠다 및 읽기자료 공유
회의 중: UI 차별화 (회의 진행 시간 표시 등등)
회의 후: 회의 일정 및 내용 자동 기록

 

프로토타입 제작

 

기존의 캔버스 전체화면 (정보량이 많다)

 

위는 기존 캔버스를 전체화면 했을 시 UI입니다. 하나의 캔버스에서 집중 회의를 하는 경우에 불필요한 정보량은 오른쪽 사진과 같습니다. 해당 문제를 회의 시작 기능을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상단 네비게이션의 회의 시작 기능

 

상단 네비게이션에 회의 시작 버튼을 추가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회의 시작 팝업

 

다음과 같은 팝업이 등장합니다. 사용자는 현 시각과 캠버스에 참여중인 인원 즉, 회의에 참여할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을 클릭하면

 

회의 중 화면

 

다음과 같이 회의 중 상태가 됩니다. 해당 화면은 새로운 창에서 열립니다. 사용자는 1) 불필요한 정보 없이 회의에 필요한 기능에만 집중하고 2) 현재 회의에 참여중인 멤버를 확인하며 3) 회의의 진행 시간을 확인합니다.

 

회의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회의 중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의 중 클릭

 

다음과 같은 팝업이 등장합니다. 사용자는 마무리를 클릭하여 회의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회의 마무리

 

회의가 마무리되면 사용자는 프로젝트 창으로 돌아옵니다. 현재 시각과 진행시간, 회의에 참여한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제안하는 해당 기능의 MVP는 위와 같습니다. 추후에 피드백을 바탕으로 업데이트를 통해서 회의 전, 회의 중, 회의 후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솔루션 정의

 

알로: 통합 협업 솔루션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알로 시나리오

 


 

BM 강화하기

 

비즈니스 모델 분석 (수익 모델)

 

알로 BMC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1. 채널 확장 - 웹

비즈니스를 할 때면 종종 외부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아사나, 먼데이닷컴 같은 비즈니스 툴은 기기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웹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알로 역시 웹까지 채널을 확장하면 더욱 폭넓은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수익 구조 - 비용 플랜 추가

알로 팀 플랜

알로를 사용하는 고객 중에는 단기 프로젝트 조별과제 팀이나 본인 프로젝트 관리용 개인도 있습니다. 현재 알로의 가장 낮은 플랜은 50인 이하의 팀에 적합합니다. 즉, 보급형 플랜이 너무 넓은 수요층을 타겟합니다. 따라서 구성원 관리나 관리자 도구 등의 기능을 축소시키고 가격을 낮추어서 극 소규모 팀을 타겟한 새로운 플랜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3. 고객 관계 - 오프라인 부스 설치 등의 브랜딩

서울 일러스트페어 노션, 출처: 획기획

생산성 툴 역시 브랜딩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위는 서울 일러스트페어의 노션 부스입니다. 노션은 올인원 생산성 협업툴로는 이색적이게 일러스트 페어에 참여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페어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스로도 뽑힌 노션입니다. 서비스란 역시 기능도 중요하지만, 쓰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알로 역시 본인만의 개성을 확립하고 브랜딩을 확고히 해야겠습니다.

 

솔루션 검증하기

- 검증 방법 & 평가 지표 설정

 

해당 MVP를 검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하게 실제로 제품에 적용해보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품이 많이 들고 서킷 브레이크 됐을 시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중 일부에게 자연스럽게 기능을 시연하고 피드백 받는 것이 적절해보입니다.

 

홈페이지 내 제품 데모시연 버튼

 

알로의 서비스 중에는 제품 데모시연이 존재합니다. 가장 자연스럽게 예비 고객에게 알로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해당 데모시연에서는 알로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설문조사나 인터뷰의 형태로 솔루션을 검증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평가 지표는 설문조사 시 수집한 정량 데이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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