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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단난기획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마플샵 - BM 분석 본문

데일리 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마플샵 - BM 분석

벌받는돌고래 2022. 9. 5. 16:19

다리아파...

 

안녕하세요 벌받는돌고래입니다.

 

좋은 3주차입니다.

 

오늘은 시장에서 잔치국수를 먹었는데요.

면이 두꺼웠습니다.

 

그럼 오늘도 시작해봅시다.

 


 

오늘의 과제입니다.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을 캔버스에 채우면 됩니다.

 


과제 1)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1. 최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BM을 가졌을지 아래 내용에 따라 분석해봅니다.
  • 너무 대중적인 서비스는 제외하나 이들의 세부적인 서비스만 대상으로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ex: 카카오톡, 구글, 당근마켓, 네이버, 오늘의 집,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은 제외 / 네이버웹툰, 카카오택시, 당근페이, B마트 등의 가능)
    •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보시기를 권장해드리기 위해서 일부 기업/서비스는 제외했습니다.
    • 너무 큰 단위의 기업이나 서비스 분석은 자칫 분석이나 결과를 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 제외했습니다.
  •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제가 선정한 서비스는 마플샵입니다.

 

마플샵

 

마플샵 웹 홈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굿즈로 만들어주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소비자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굿즈로 구매할 수 있고

크리에이터는 작품만 제공하면 굿즈를 생성해서 배송/재고관리 없이 수익까지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본인도 마플샵의 크리에이터로 활동중입니다.

기발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마플샵 BMC

 

제가 분석한 마플샵의 BMC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 팬을 굿즈로 연결해주는 독특한 플랫폼입니다.

 


 

오늘의 과제는 여기까지입니다.

 

본가로 내려가고 싶은데 태풍 때문에 말썽이네요...

 

요즘 밥 채려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모님의 밥상을 기다리며

 

3주차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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